수신거부 등록/철회

등록/철회 내역확인

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대부업 및 대부중개업 협회(이하 "협회") 및 협회 소속 회원사가 구축한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시스템(이하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시스템 "관리기관"(이하 "관리기관")과 사용자와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서비스"라 함은 사용자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항제9호에 따른 '금융상품판매업자 등'에 해당하는 협회 소속 회원사 및 이 약관의 적용을 받고 시스템에 참여를 희망하는 협회 소속 회원사(이하 "대부금융회사")로부터 원하지 않는 영업 목적의 광고성 전화, 문자에 대한 수신거부의사를 등록하거나 철회할 수 있도록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2. ② "관리기관"이라 함은 대부금융회사를 대표하여 "서비스 홈페이지" 구축 제반 시스템 운영 및 서비스 제공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협회를 말합니다.
  3. ③ "사용자"라 함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0호에 따른 일반금융소비자로서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관리기관"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관리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다만, '14세 미만 아동'은 "서비스" 이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제3조(약관의 게시와 제정)

  1. ① "관리기관"은 이 약관의 내용을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② "관리기관"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관리기관"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사전에 기간을 정하여 공지합니다.
  4. ④ "관리기관"이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하면서 사용자에게 사전에 공지한 기간 내에 의사표시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하였음에도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사용자가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사용자에 대한 통지)

  1. ① "관리기관"이 사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사용자가 "관리기관"에 등록한 연락처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관리기관"은 사용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관리기관"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5조("관리기관"의 의무)

  1. ① "관리기관"은 관련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② "관리기관"은 사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제6조("사용자"의 의무)

  1. ① "사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관리기관"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관리기관"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관리기관"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관리기관"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관리기관"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② "사용자"는 관련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관리기관"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관리기관"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7조("서비스"의 제공 등)

  1. ① "관리기관"은 "사용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연락중지신청 또는 신청철회 서비스
    2. 보안 패치
    3. 기타 "관리기관"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②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3. ③ "관리기관"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리기관"은 제4조("사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관리기관"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4. ④ "관리기관"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 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8조("서비스"의 변경)

  1. ① "관리기관"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3. ③ "관리기관"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9조(권리의 귀속)

  1.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관리기관"에 귀속됩니다. 단, "사용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② "관리기관"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사용자"에게 "관리기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연락중지 신청", "연락중지 신청의 철회"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제10조(이용제한 등)

  1. ① "관리기관"은 "사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② "관리기관"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3. ③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관리기관"은 제4조("사용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4. ④ "관리기관"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관리기관"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관리기관"이 인정하는 경우 "관리기관"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11조(책임제한)

  1. ① "관리기관"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관리기관"은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③ "관리기관"은 "사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관리기관"은 "사용자" 간 또는 "사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 됩니다.
  5. ⑤ "관리기관"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⑥ "관리기관"은 이 약관에 따른 정당한 "사용자"가 아닌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는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제12조(준거법 및 재판관할)

  1. ① "관리기관"과 "사용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② "관리기관"과 "사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관리기관 소재지 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1. ① 서비스 제공에 대한 본인확인
    - 영업목적 전화연락 수신거부의사 등록 및 철회 서비스 제공, 휴대전화 소지 인증
  2. ② 서비스 개발 및 활용
    - 영업목적 전화연락 수신거부의사 등록, 철회 이력 관리,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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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목적 전화연락 수신거부의사 등록 또는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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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① (필수정보) 휴대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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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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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개인정보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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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위탁

휴대전화 인증 업무

고충처리부서

(담당부서) 소비자보호부
(연락처) 02-3487-5800

※ 세부 내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 확인

제1조(개인정보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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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③ 관리기관의 개인정보 처리목적, 수집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리 목적 수집 항목

(서비스 제공에 대한 본인확인)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및 철회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서비스 개발 및 활용)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철회 이력 관리,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필수정보) 휴대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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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또는 철회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 대상 협회 소속 대부금융회사 휴대전화번호, 수신거부 신청/철회 일시, 서비스 요청 내용(수신거부 신청/철회)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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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개인정보처리 위탁)

  1. ➀ 관리기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수탁업무
(주)크리젠솔루션
(02-3452-5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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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➀ 정보주체는 관리기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관리기관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관리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표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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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1. ①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5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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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③ 관리기관은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 동법 시행령 제30조 및 제48조의 2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개인정보책임자·취급자 지정 및 취급직원 최소화, 개인정보 취급자 및 개인정보처리 수탁회사에 대한 정기적 교육 실시 등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접속기록 보관·점검, 백신 소프트웨어 설치 등 악성 프로그램 방지,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제7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3. 대검찰청 :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4.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 부서)

  1. ①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직책 성명 전화번호
부장 나석주 02-3487-5800
  1. ② 관리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구제 요청을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전화번호/FAX 근무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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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한국대부금융협회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시스템 서비스 개시일(2023.2.1)부터 적용됩니다.